Ⅰ. 서론
A. 연구목적 및 필요성
B. 연구 대상 및 방법
C. 선행연구 분석
D. 연구의 제한점
Ⅱ. 한ㆍ중ㆍ일 삼국의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인식과 상호관계
A. 동학농민운동의 성격
1. 동학농민운동의 용어변화
2.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삼국의 연구동향
B. 동학농민운동 전후 삼국관계
1. 동학농민운동 이전 삼국관계
2. 동학농민운동기 삼국관계
3. 동학농민운동 이후 삼국관계
Ⅲ. 한ㆍ중ㆍ일 삼국의 동학농민운동 서술에 대한 교과서 비교분석
A. 외형분석
1. 동학농민운동의 서술체제 분석
2. 동학농민운동의 서술비중 분석
B. 내용분석
1. 한ㆍ중ㆍ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배경
2. 한ㆍ중ㆍ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전개와 결과
3. 한ㆍ중ㆍ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의의
Ⅳ. 동학농민운동의 새로운 교과서 서술 모색
A. 동학농민운동의 새로운 서술의 필요성
B.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삼국 공동서술의 예
C. 동학농민운동의 새로운 서술구성
Ⅴ.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