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Ⅰ. 개항기 변혁운동의 연구동향
1. 근대에 대한 학계의 인식
2. 변혁 운동에 대한 연구동향
가. 갑신정변에 대한 연구동향
나. 갑오개혁에 대한 연구동향
다.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연구동향
라. 독립협회에 대한 연구동향
마. 대한제국에 대한 연구동향
Ⅱ.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분석
1.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과목의 개설과 검정 발행의 의의
2.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내용 분석
가. 준거안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근대 의식
나. 개항기 변혁 운동에 대한 내용 분석
Ⅲ. 한국 근현대 교과서의 수업 사례
1. 주요 사건에 대한 발표 학습
가. 발표학습 및 평가 방안
나. 발표학습의 사례
2. 제작학습(역사신문 만들기)
가. 제작학습 및 평가 방안
나. 제작학습의 사례
3. 학습 결과 비교 분석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