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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저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동학의 생태적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저자
최서윤
편자
역자
게재지
발행처
고려대 대학원(박사 교육학전공)
발행일
2008년08월
발행지역
서울
판형
페이지
166
대분류
동학사상 일반
중분류
동학종교(천도교)
구분
학위논문
목 차ID : prb_0003_0297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동학의 생태적 철학
1. 동학의 생태적 세계관
가. 동학의 생태적 자연관
나. 동학의 생태적 인간관
다. 동학의 생태적 사회관
2. 동학의 생태적 윤리관 : 삼경론(三敬論)
가. 경천(敬天)
나. 경인(敬人)
다. 경물(敬物)
3. 동학의 생태적 문명관
가. 서학비판
나. 후천개벽(後天開闢)
Ⅲ. 동학의 생태적 교육이론
1. 생태적 교육목적 : 생태적 인간교육론
가. 대아
나. 개인아
다. 사회아
라. 사람성 자연
2. 생태적 교육원리
가. 13자 주문
나. 성(誠), 경(敬), 신(信)
3. 생태적 교육내용
가. 생태적 생활교육
나. 생태적 감성교육
다. 생태적 노동교육
4. 생태적 교육방법
가. 수심정기(守心正氣)
나. 심고(心告)
Ⅳ. 동학의 생태적 교육운동
1. 동학농민혁명과 생태적 교육운동
가. 동학농민혁명 개괄
나. 생태적 교육운동으로서의 동학농민혁명
2. 천도교 소년해방 운동과 생태적 교육운동
가. 천도교 소년해방 운동의 취지와 교육관
나. 생태적 교육운동으로서의 천도교 소년해방운동
3. 어린이 교육운동과 생태적 교육운동
가. 어린이 교육운동의 목적과 의의
나. 생태적 교육운동으로서의 어린이 문학 운동
다. 생태적 교육운동으로서의 어린이 예술 운동
4. 동학농민혁명과 천도교 교육운동의 현대적 시사점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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