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제2장 개화기 교육사상의 성격
1. 개화사상의 근대교육에 대한 기본 입장
2. 개화파 교육사상의 특성
1) 개화파의 실용주의 교육 인식
2) 개화파의 기술 중시 교육 인식
3) 개화파의 기능 중시 교육 인식
제3장 개화기 근대 교육사상의 변화 추이
1. 교육목표의 변화
2. 교육내용의 변화
3. 교육방법의 변화
제4장 갑오개혁에서의 교육개혁
1. 신교육제도의 개혁 내용
1) 신교육목표
2) 신교육내용
3) 신교육과정과 교육방법
4) 신교육평가
2. 신교육 이념과 제도의 차이
3. 신교육제도 시행 과정상의 문제
1) 교육목적 실천상의 문제
2) 교육내용 편성상의 문제
3) 교육방법 구체화 과정상의 문제
4) 교육평가 시행상의 문제
제5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