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근대의 전쟁에 대한 한·중·일 삼국의 역사인식 비교 : 한·중·일 삼국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문재윤
편자
역자
게재지
발행처
동국대 교육대학원(석사 교과교육학전공)
발행일
2007년02월
발행지역
서울
판형
페이지
109
대분류
동학농민혁명 일반
중분류
청일전쟁
구분
학위논문
목 차ID : prb_0003_0072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 방법 및 제한점
Ⅱ. 한·중·일 삼개국의 역사교육 구성체계
1. 역사교육의 목표
2. 교과서 발행 제도
Ⅲ. 한·중·일 역사 교과서 서술에 보이는 역사인식의 비교
1. 청·일 전쟁
1) 전쟁의 배경 및 원인
2) 전쟁의 종결 및 영향
2. 러·일전쟁
1) 전쟁의 배경 및 원인
2) 전쟁의 종결 및 영향
3. 아시아·태평양 전쟁
1) 전쟁의 배경 및 원인
2) 전쟁의 종결과 영향
3) 전후책임
Ⅳ. 역사에서의 평화교육의 모색
1. 동아시아 역사평화교육의 방향
2. 평화교육의 사례
Ⅴ. 결론